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이태수 선생님의 <고전의 탄생-그리스 문화>강연 안내

by 조교 posted Sep 1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철학과 사무조교입니다.

 

9월 23일로 예정되어 있는 이태수 선생님의 < 고전의 탄생-그리스 문화>라는 강연을 홍보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아래 취지문은 이 강연을 담당하고 있는 정암학당이라는 곳에서 보내주신 메일 내용인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첨부해드립니다.

9월 23일 5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며, 장소는 아트선재센터 지하 1층 아트홀에서 진행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참석하실 분들은 synousia@gmail.com이나 010-3244-5434(김주일 선생님)로 성함, 이메일주소(또는 전화번호)를 보내주시거나, 

학과 사무실 02-2164-4560으로 연락주시면 사전등록을 해두겠습니다.

.

 

*< 취지문>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듣지만, 왜 읽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더구나 고전을 읽는 재미를 알기도 쉽지 않습니다. 정암학당의 서양고전학강연 시리즈는 고전을 읽을 이유와 재미를 깨달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스의 철학학파 중 하나인 피타고라스학파 중에는 '듣고 따르는 자들(akousmatikoi)로 분류되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피타고라스의 말을 듣고 따름으로써 지혜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던 사람들입니다. 물론 고전의 지혜는 직접 자신이 스스로 책을 읽고 사색하여 얻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보다 앞서 고전을 읽고 지혜를 배운 분들의 말씀을 듣는 것은 고전을 읽어야 할 이유를 일깨워주고 어떻게 읽어야 할지를 깨닫게 하는 소중한 기회가 됩니다. 정암학당이 대우재단의 지원을 받아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학자들의 이야기 향연자리를 마련합니다. 매년 하나의 주제를 정해 현재의 문제를 고전의 지혜를 통해 다방면으로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사유를 기획하고 고전의 중요성을 깨달게 해 줄 귀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