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소개

intro_welcome2.gif

 

동양의 공자, 맹자와 서양의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공통점은 세상을 다른 눈으로 바라보았다는 점입니다. 그들의 편견 없고 자율적인 생각이 바로 훌륭한 이론들을 남기게 된 이유가 되었습니다. 철학은 BC 7세기경 그리스에서 비롯된 학문으로, 그 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연구대상 없이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고와 성찰을 기본으로 하는 철학은 난해한 관념적 학문이기보다는 삶에 맞닿아 있고, 삶의 본질을 꿰뚫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가톨릭대학교 철학과는 동양과 서양 철학 모두를 현대적인 감각에 맞춰 학습하여 철학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철학은 세계와 사회, 인간의 삶에 관한 근원적인 문제들, 가치와 행위 규범의 근거, 지식 및 과학의 근거, 사고의 논리적 형식, 그리고 역사, 종교, 예술의 의미 등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철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무엇보다 그러한 탐구 과정에서 마주치게 되는 이론들 및 담론들 그리고 여기에 숨겨져 있는 전제들과 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평가하고 주체적으로 재생산하게끔 교육합니다. 이로부터 단순히 철학적 지식을 배우는데 그치지 않고, 나아가 철학함, 곧 스스로 철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하고 세계와 현실을 새로운 문제의식과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합니다.

 
 

교육 목적

 

1. 철학과는 오랜 전통과 풍부한 유산을 지니고 있는 가톨릭적 가치관과 자랑스러운 민족의 문화 전통에 바탕을 두고 철학 교육을 시킴으로써, 오늘날 만연되고 있는 혼란스러운 가치 질서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2. 철학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의 이성적 능력과 모든 학문의 궁극적 대상인 진리를 향한 열정을 품고 탐구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할 줄 아는 건강한 지성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3. 철학과는 오직 순수한 마음으로 보편적인 진리에 입각하여 현실을 평가하고 현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성숙한 지성인을 양성 하고자 합니다.

4. 철학과는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모든 인류에게 개방된 마음가짐을 유지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긍적적인 미래를 건설할 줄 아는 희망찬 지성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5. 사물의 원리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민족 고유의 학문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다른 학문의 전통과 그들 영역을 존중하며 폭넓게 교류함으로써, 인류 전체의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6. 철학과는 진리를 향한 열정적인 탐구를 바탕으로, 진리의 원천과 인간에 대한 형제애, 우리 삶의 터전인 자연 환경을 올바르게 보존하는 건전한 인격체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7. 철학과는 진리의 전당으로서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고귀한 이성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는 것은 물론, 풍부한 감성과 사랑으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해 있는 종교심 즉 초월에 대한 갈망을 소홀히하지 않음으로써 이성과 신앙, 현실을 종합할 줄 아는 균형있는 사회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비전

 

철학과는 사회의 각계각층으로 진출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보면 교사, 회사원, 언론인, 공무원, 교수, 성직자, 정치가, 자영 사업 등이 있으며, 변호사도 소수가 있습니다. 교직 과정 이수자는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철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학문인만큼 사회의 모든 분야 공공기관, 교육, 기업체, 언론·방송계, 금융계 등)에 종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학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문화예술(사진·영화 등)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 종교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신학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신학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성직에 투신하거나, 대학 교수, 철학자로 활동할 수 있고 기자, 출판인, 공무원 등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심리상담의 대안으로 등장하는 철학 상담가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철학전공자들은 어느 한 곳에 국한되기보다는 사회 여러 곳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과 찰떡궁합입니다."

 

철학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인간본성이나 논리적사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철학을 권하고 싶으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학문이기 때문에 끈기와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철학과의 역사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